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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산업 분야도 마찬가지이지만 병원과 헬스케어 관련 업종에서도 하이퍼 워크가 중요한 화두 중 하나입니다.

하이퍼 워크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말하는 것으로 비상 상황이 발생해도 즉시 대응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활용해서라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회의나 교육, 초등학교 수업에서도 많이 사용한 Zoom을 이용한 화상 환경 같은 것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특히 급성장하였으나 병원 업계에서는 적극적으로 도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감염을 피해야 하는 상황이더라도 병원만큼은 모두가 진료를 보고 환자를 케어 해야 했기 때문이지요.
사실 병원들은 코로나가 어느 정도 지나간 요즘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하이퍼 워크 혹은 스마트 워크 환경을 추진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하이퍼 워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어떤 장소도 사무실로 만들어주는 스마트 워크 환경

 

 

 


'하이퍼 워크'의 개념 및 준비 요소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5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항상 바로 대응이 가능한 업무 환경을 비롯한 업무 매뉴얼 준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스템 준비가 필요하다.
- 다양한 협업툴 솔루션을 비롯한 클라우드 기반의 SaaS 형태 업무용 프로그램
- 사무실에 없는 직원의 근태 및 업무 내용을 확인하고 성과를 관리하는 시스템
- 외부에서 근무하는 과정에서도 내부 자료가 유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보안 솔루션

2) 사무실 외의 공간에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상시 원격 근무체계를 지원하는 전방위적 보안 환경을 준비 해야 한다.
- 스마트 워크 구현을 위해서는 침입탐지, 위협탐지, 이에 대한 대응, PC 보안, 파일 보안, 파일 암호화, 디지털저작권 관리 등을 위한 솔루션을 준비해야 한다.
- 이러한 보안 환경은 필수 요소이나 과도한 비용 증가로 인해 스마트 워크 시스템 도입 및 디지털 전환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3) 혁신적인 근무 환경을 제시해야 한다.
-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4) 최신의 원격 근무체계는 기업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한다.
- 빠르게 변화하는 IT 환경에 맞춰 기업이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면 다른 형태의 혁신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최근 구직자들(특히 IT 직군)은 기업의 안정성 보다 혁신적인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5) 환경 문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
- RE100을 비롯한 탄소 중립 의무화 등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서 하이퍼 워크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 특정한 사무 공간으로 매일 전 직원이 모이는데 소모되는 시간과 에너지의 소모를 감소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이퍼 워크 사무 환경을 구축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이 바로 VDI 입니다.
병원들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VDI란 가상의 PC 환경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사내/외 데이터센터 및 서버 인프라 환경에 구성되는 가상의 데스크탑 환경에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로 접근하여 해당 디바이스가 하나의 업무용 PC 역할을 하며 사무실의 PC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제공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최근에는 한 단계 발전한 DaaS (Desktop as a Service) 형태의 서비스도 많이 사용 중입니다.
VDI를 각 기업이나 병원이 자사의 전산 인프라 환경에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Local 서비스라면 DaaS는 VDI를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하여 개인이나 기업, 금융, 공공 등 다양한 직군을 위하여 제공되는 클라우드형 VDI 구독형 서비스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더라도 장점은 명확합니다.

각종 업무를 위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각종 업무 문서 및 자료들, PC 사용 이력까지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 기기를 통한 내부 정보 유출까지 관리 감독이 가능합니다.
실제 데이터가 아닌 최적화한 화면 값만을 전송하여 업무 중에도 데이터 유출 위협을 차단하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직원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다양한 기기에서 항상 동일한 사용자 환경을 경험하여 이질감 없이 어떤 장소에서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은 업무 생산성에 큰 영향이 미칩니다.


최근 많이 도입되고 있는 DaaS 서비스의 작동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트워크를 통하여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를 이용해 D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센터에 접속합니다.
2) 클라우드 센터에서 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하면 내가 접속한 디바이스 화면에 내 전용 업무용 PC 환경이 보입니다.
3) 나만의 전용 PC 업무 환경에서 작업을 실행하면 클라우드 센터 내의 가상 PC로 입력값이 전달됩니다.
4) 이 작업은 클라우드 센터 내의 서버에서 생성된 나만의 고유 업무 PC에서만 실행되고 결과값이 저장됩니다.
5) 실행되어 처리된 결과값들은 화면에 접속한 단말기에 네트워크를 통해서 전송되고 접속한 디바이스 화면에 표시됩니다.

 

 

 


즉, DaaS 서비스는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제공하는 가상의 내 전용 업무 PC이며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를 통해 동일한 환경의 PC에 접속하여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한 업무환경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IaaS / PaaS / SaaS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이미 아시겠지만 나왔으니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보안 모듈과 같은 인프라 요소들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PaaS (Platform as a Service) : 다양한 플랫폼들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다양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내 PC에 설치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메일, ERP, 그룹웨어, 협업툴, 개발 툴, CRM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 하이퍼 워크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련된 기술이 다양하여서 기술에 대한 설명만으로 많은 내용을 적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하고 세부 내용은 다음에 다시 한번 공유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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